빅데이터 시대,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이터 문해력(카시와기 요시키)
최근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꼽으라면 이 책을 고르겠습니다. 기획자들의 바이블 '기획의 정석'을 읽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는데요. '기획의 정석'을 읽었을 때 머리가 트이던 느낌이 이 책을 읽고 재연됨 ㄷㄷ. 간략히 내용을 소개해볼게요.

<데이터 안에 답은 없습니다>
- 기획자는 데이터에서 가설을 찾는 게 아니라, 가설을 논리적으로 검증하는 용도로 데이터를사용해야 합니다.
- 데이터 중심의 사고가 아닌 목적 중심의 사고가 우리에겐 필요합니다. 당연한 소리처럼 들려도, 막상 일을 할 때 많은 사람이 데이터에 쉽게 매몰됩니다.
- 즉, 내가 알고 싶은 것(목적)에 따라 데이터를수집, 분석해야 합니다. 데이터는 내가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 것에 활용되어야 하며, 결과(fact)가 아닌 결론(insight)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. 눈앞의숫자들로부터 패턴을 추출하는 것은 데이터 분석이 아닙니다.
- 논리적 사고를 통해 문제의 원인후보를 떠올리고, 원인 후보를 데이터로서 검증하고, (문제가 아닌) 원인을 해결할 방안을모색해야 합니다.
- 기획을 하기 전에 아래 사진의 프로세스를 꼭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.

데이터, 데이터, 데이터.... 데이터 없이는 누군가를 설득할 수 없는 세상입니다. 그래서 기획을 할 때면 데이터부터 펼쳐놓고, 마치 탐정처럼 단서를 모아 정답을 찾으려 했던 것 같아요. 이런 저에게 작가는 말합니다. 데이터 안에 답은 없다!!! 데이터에 집착하며 저도 모르게 좁아졌던 시야가 다시 트이는 느낌이 들더라고요.
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'기획의 정석'을 추천하는 이유와 같습니다. (데이터를 활용한) 기획의 프로세스를 정리해 주고, 각 단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까지 알려주거든요. 저는 책장에 두고두고 읽으려 합니다. 추천!
그 외 유용했던 페이지들...



'잼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김창완밴드 중2 / 삼성 갤럭시 S24 광고 (4) | 2024.02.18 |
---|---|
아이폰 15 광고와 역대 아이폰 광고 카피 훑어보기 (1) | 2023.10.21 |
듀오링고의 푸시메시지는 어떻게 세계적인 밈(meme)이 되었을까? (2) | 2023.09.19 |
갤럭시Z플립5 광고를 보고 떠오른 한국의 레전드 민화 광고들 (0) | 2023.08.16 |